국회 정론관서 피해주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인천시와 영흥화력은 주민의 건강권,환경권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

운영주체가 한국남동발전인 영흥화력발전소의 피해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육종률)는 1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영흥화력발전소로 인한 피해 사실과 발전소의 주장'에 대해 특단의 대책수립을 골자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대책위는 환경부의 자료를 인용해 11개 석탄발전소 인접 지역중 영흥지역 사망률은 충남 서천에 이어 2위,심혈관 질병 사망률이 가장 높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에 세계적인 친환경발전소라는 허위광고를 유포하지 말고, 주민피해와 원인규명을 뒤로 피해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석탄분진으로 인한 미세먼지 피해의 원인규명을 통해 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에 상응한 자구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옥외 저탄장을 오는 2025년으로 미루지 말고,조속한 시일내에 실내화 하여야 한다고 성토했다.

그 밖에 회처리 매립장은 구역별 마감처리하는 방법으로 매립해 더 이상의 피해를 재발방지는 물론,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친환경' 용어의 남용이 심각하다"고 전제한 뒤 "화력발전소내 주민의 민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전담부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굴뚝에서 나오는 백연현상은 응축성 미세먼지로, 냉각시는 초미세먼지로 변해 측정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정부는 옥외 저탄장의 돔 시스템을 조성해 날림먼지를 방지하고,스프링 쿨러의 원시적 작업은 부실한 관리 체계일 뿐"이라고 성토했다.
<국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