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역 유일의 에어쇼, 공군과 함께 최대 규모로 진행

항공우주의 꿈! 우리의 힘으로!

대한민국 남부지역에서 펼쳐지는 유일한 에어쇼 행사인 ‘공군과 함께하는 2018 사천에어쇼’(부제 : 제14회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가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중심도시인 ‘사천’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공군과 경상남도,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사천시가 2004년 처음 개최하여 현재 14회째를 맞이하는 경남사천항공우주엑스포를 2016년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대한민국 공군과 공동 개최함에 따라 행사 명칭을 ‘공군과 함께하는 2018 사천에어쇼’로 하여 대한민국 공군과의 공동개최 취지를 살리면서 항공우주도시 사천시를 홍보하고 2016년 행사 명칭과 연계한 연속성 유지로 브랜드화 하였다.

사천에어쇼 행사는 총 8개 분야 7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공군 주력기의 대규모 축하비행을 비롯하여 사천에서 생산된 초음속 항공기 T-50B 블랙이글스의 곡예비행, 전투 탐색구조, 주·야간 체험비행, 항공우주관련 체험 및 전시, 공군참모총장배 드론 종합경연대회, 국제 PAV 기술경연대회, 공군 고공강하, 항공시뮬레이션 레이싱대회 등이 펼쳐진다.

또한 행사장에서는 공군 군악대‧의장대 공연, 체험비행 현장 추첨행사, 플래시몹 공연, 홍보대사인 종이비행기 국가대표팀의 종이비행기 시범, 사천무형문화재 공연, 스트릿댄스, 버스킹, 마술쇼 등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진행된다.

아울러, 홍보․전시관을 마련하여 공군 홍보관, 항공부품 국산화 홍보관, 산업체 홍보관, 공공기관 홍보관, 항공관련 학교 홍보관 등이 운영되며, 항공과학 체험교실, VR체험관, 드론교육․체험, 홍보대사 슈퍼윙스 체험관 등 다양한 항공 관련 체험․교육도 진행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항공우주 산업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고 진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학생의 날’ 프로그램을 올해 처음으로 준비하여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2,000여 명을 대상으로 항공직업 관련 특강, 조종사와 정비사와의 만남의 시간, 융합인재교육 및 항공관련 체험, KAI(주) 생산현장 견학, 공군조종사 과정 설명회 등을 열어 미래 항공우주 산업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항공우주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에서 찾다”라는 주제로 제3회 민군협력 항공우주력 발전세미나가 26일(금) KAI(주) 항공기개발센터 회의실에서 개최되며 항공우주산업의 정책과 산업분야에 대한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국방TV가 주관하는 “위문열차” 공연이 25일(목) 저녁 7시에 사천종합운동장에서 열려 민과 군이 화합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사천에어쇼 행사가 단순히 보고 체험하고 즐기는 행사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에어쇼 행사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행사가 동반되어 항공산업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항공부품 글로벌 비즈니스 상담회’를 사천에어쇼 행사장 내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고 KOTRA의 협조아래 바이어와 셀러 간의 만남이 많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개최 할 계획이다.

이번 사천에어쇼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중심도시인 사천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항공 산업 발전의 기틀을 다질 수 있는 행사로 거듭나기 위해서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